교사/학부모 · 독서교육

어른의 교양 - 지적이고 독립적인 삶을 위한 생각의 기술


[21세기북스]

어른의 교양이란 어른들만을 위한 매뉴얼도, 말로 젠체하며 뽐낼 수 있는 지식도 아니다. 나이를 벗어나 진정한 어른으로서의 품위를 갖고자 하는 사람이 쌓아야 하는 최소한의 소양이다. 시시각각 변하는 세상의 평판이나 분위기 속에서도, 내 머리로 사유하고 행동할 수 있는 ‘생각의 기술’이야말로 어른이 갖춰야 할 교양이다. <BR> <BR> 5부로 구성된 이 책은 철학, 예술, 역사, 정치, 경제 5가지 개념을 ‘생각의 기술’이라는 관점으로 풀어내 설명한다. 남과 다르게 생각하는 법(철학)부터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법(예술),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법(역사), 사람의 마음을 얻는 법(정치), 인간의 심리로 부의 흐름을 읽는 법(경제)까지, 불확실한 세상에서 흔들리지 않을 나만의 지적 무기를 찾는 여정이라고 볼 수도 있다. <BR> <BR> 특히 각 분야를 대표하는 희대의 사상가 30인이 삶의 어둡고 축축한 길을 걸어가며 얻어낸 통찰을 ‘지적 독립’이라는 시각에서 정리한 점이 돋보인다. ‘생산적 의심을 훈련하라’는 조언에서부터 ‘갑질에 굴복하지 말라’는 통쾌한 일침까지, 독립적인 생각으로 무장한 이들의 삶을 살펴보는 일은 남과 다른 나를 만드는 첫 단계가 될 것이다.

낯익은 괴물들 - 촉법소년 × 성 착취 × 인공지능

김종광, 김이설, 서유미, 듀나, 주원규, 김은, 권정현, 김희진, 신주희 (지은이)
[폭스코너]

독보적인 작품 세계를 가진 아홉 명의 작가가 우리 시대의 가장 논쟁적인 주제들을 다룬 아홉 편의 단편소설을 엮은 테마소설집이다. 주어진 테마는 촉법소년, 성 착취, 인공지능으로 각 테마별로 세 편의 단편소설을 엮었다. 겁 없는 촉법소년들의 끔찍한 행각, N번방으로 충격을 안겨준 성 착취의 실태, 인공지능의 출현으로 촉발된 우리의 가능한 미래 등을 다룬 이야기가 다양한 장르, 다채로운 서사로 펼쳐진다. <BR> <BR> 모든 작품들이 다층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거나 충격을 안겨주는 반전들을 품고 있어, 단편소설 특유의 여운은 물론 서사적 재미 또한 깊다. 논쟁적인 주제와 소재를 다루는 방식이나 선택한 장르도 작가마다 다채롭고 독창적이어서 한 편 한 편 읽어나가는 재미와 성찰의 정도도 만만치 않다. 읽고 나서 새로운 논쟁을 벌일 수도 있을 만큼 진폭이 강렬한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해당 주제에 대해 각자의 입장을 재고해볼 여지도 제공한다.<BR> <BR> 우리 곁에 실제로 존재하고 있고 발생하고 있는 촉법소년의 범죄, 성 착취 사건의 반복, 인공지능의 급속화는 우리에게 모종의 두려움을 안겨주기도 한다. 눈앞에 불쑥 얼굴을 들이밀고 자신의 존재감을 과시하는 이 낯익은 괴물들 앞에서 이제 우리는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아홉 편의 소설이 우리를 이끌어가는 곳에서 우리는 우리 곁의 이 낯익은 괴물들을 새롭게 바라보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2021 iMBC 캠퍼스 중졸 검정고시 교과서 수학 - 최신 교육과정 반영, 최신 기출문제풀이 특강 무료, 오답노트 제공


[지식과미래(검정고시)]

출제경향을 완벽 분석하여 핵심 내용을 정리하고, 학습을 돕는 풍부한 부가 자료와 적중률 높은 문제, 그리고 친절한 해설을 한 권에 담은 책이다. 2021년 시험부터 적용되는 2015 교육과정을 분석해 중등 교과과정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을 정리하였다. 각 단원별 학습목표를 통해 무엇을 어떻게 학습해야 할지 방향을 제시한다.<BR> <BR> 단원 시작 전 꼭 알고 넘어가야 할 개념 및 내용을 간단한 문장으로 정리, 중요 개념을 놓치지 않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론 부분은 형광펜으로 강조하여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용어풀이, 부가설명 등 꼼꼼한 첨삭을 통해 추가적인 학습이 가능하며, 개념 이해를 돕는 풍부한 시각자료를 수록하였다.<BR> <BR> 이론과 연계된 맛보기 연습문제를 통해 학습 이해도를 바로 확인해 볼 수 있도록 하였고, 단원을 마무리하며 바로 내용을 복습하고 학습한 내용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실력확인학습’을 통해 바로바로 점검할 수 있다. 기초 이론부터 실제 시험 난이도와 유사한 문제 및 고득점을 노리는 수험생을 위한 문제까지 다양하게 실었고, 오답풀이가 포함된 자세한 해설이 문제 이해를 돕는다.

기린이 사는 골목


[푸른책들]

푸른도서관 84권. 당대 청소년들의 현실과 고민을 생생하게 담아내며 마음을 따스하게 어루만지는 청소년소설이다. 탈북 난민들의 역경과 가족애를 그린 &lt;리남행 비행기&gt;로 제5회 푸른문학상을 수상했던 김현화 작가가 &lt;조생의 사랑&gt; 이후 오랜만에 선보이는 청소년소설이다. 마음속 순수의 세계를 환히 밝혀 줄 선웅, 은형, 기수와 그 주변인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BR> <BR> ‘선웅’은 고도비만이라는 이유로 따돌림을 당하지만 밝고 긍정적인 성격으로 씩씩하게 살아가는 열다섯 살 중학생이다. 사실 선웅의 마음은 짝사랑 중인 옆집 ‘은형’에게 온통 쏠려 있는데, 한국인 아버지와 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은형은 밖에선 혼혈아라고 손가락질받으며 집에선 아버지의 가정 폭력으로 고통받고 있다.<BR> <BR> 그 스트레스는 몽유병으로 이어져 은형은 한밤중에 골목을 배회하기 시작하고, 우연히 여기에 선웅이 동행하면서 어느새 둘의 꿈길은 상상 속 기린이 사는 사바나로 변한다. 한편, 학교에서 겉돌던 아이 ‘기수’는 위험에 처한 선웅과 은형을 도와주고 그들과 함께 큰 고비를 넘기면서 조금씩 마음을 열어 간다.<BR> <BR> 선웅, 은형, 기수는 저마다의 현실로 치열하게 고민하며 건강한 성장통을 앓는 청소년들이다. 상처받고 싶지 않은 마음에 빗장을 단단히 걸었다가도, 서로의 아픔을 외면하지 않으려 용기 내어 다가섰고 그렇게 친구가 될 수 있었다. 이들의 이야기는 타인의 고통에 점차 무심해져 가는 현대인들의 마음에 깊은 울림을 전한다.